파이어폭스OS 출시 임박
모질라재단이 파이어폭스OS 스마트폰 출시가 임박했다고 밝혔습니다. 도이치텔레콤과 텔레포니카가 첫 테이프를 끊는데, 제품 이름은 ‘알카텔 원 터치 파이어’와 ‘ZTE 오픈’입니다.
[youtube id=”Iu8q-oISbas” mode=”normal” align=”center”]
[관련정보 : 모질라재단 블로그 / 파이어폭스OS 안내 페이지]
MS X박스 부문 사장, 징가 CEO로
MS가 X박스 부문 사장 돈 메트릭을 떠나보냈습니다. 돈 메트릭은 징가의 CEO가 됐습니다. MS가 오늘 공식 발표한 내용입니다. MS가 구조개편 중이라는 얘기에 힘이 실리는 듯합니다.
[관련기사 : Ars Technica]
윈도우스토어 앱 10만개 돌파
MS가 오늘 윈도우스토어 앱 개수가 10만개를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9개월 만인가요? 시간은 늦지만, 시나브로 늘어나고 있는 듯합니다. 윈도우8은 드디어 윈도우 비스타 점유율을 넘었습니다. 윈도우8이 5.1%, 비스타는 4.62% 입니다.
구글 안경, 웹브라우징 기능 추가
구글안경에 웹브라우저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안경다리 터치패드를 앞으로 쓸어 웹브라우저를 아래로 스크롤하는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아직 웹브라우저도 없었군요. 새로운 음성 명령도 추가됐습니다. 음성 문자메시지 기능인 “OK glass, read aloud”와 답장 기능 “OK glass, reply”, 전화걸기 기능 “OK glass, answer call” 등입니다.
[관련정보 : Google+ Project Glass]
소니 ‘4k 플레이어’ 시판
소니의 ‘4k 플레이어’가 7월15일 판매됩니다. 699달러로 다소 비싼 편이고 소니의 4k TV에서만 작동하는 건 아쉬운 대목입니다. 영상은 대여가 7.99달러, 구매가 29.99달러로 대여의 경우 아이튠즈를 비롯한 기존 콘텐츠 서비스보다 조금은 비싼 편입니다. 구매가는 블루레이를 구입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군요
[관련기사 : Engadget]
중국 비보, 패션 스마트폰 출시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비보가 젊은이들을 위한 패션 스마트폰을 내놨습니다. 하드웨어는 미디어텍의 1.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4.5인치 960×540 화면 등 특별할 것은 없지만, 형광색 컬러와 전면 카메라에 플래시를 붙인 게 특징입니다. 셀프카메라를 즐겨 찍는 젊은 여성들이 좋아할 듯한데 여성들의 셀카 사랑은 중국을 넘어 국경불문인가봅니다.
[관련기사 : Engadget]
무인자동차 관련 특허 ↑
특허청이 무인자동차 관련 특허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대단한 숫자는 아니지만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고 2012년에만 32건이 출원되기도 했습니다. 여전히 현대기아차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가운데 만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카이스트 등이 무인자동차에 관심이 많은가봅니다.
MS ‘X박스 뮤직’ 웹버전 출시
마이크로소프트 ‘X박스 뮤직’ 웹버전이 이번 주 출시된다는데요. 지금도 쓸 수 있습니다. 웹주소는 http://music.xbox.com입니다. X박스 뮤직 패스 이용자는 바로 쓸 수 있다는데요. 윈도우와 맥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핀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나이 확인을 해야 하니까요.
[관련기사 : The Verge]
교통범칙금 과태료 통지서, 샵메일로 전송
샵메일이 슬슬 보급되는 건가요. 미래창조과학부와 경찰청이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통지서를 샵메일로 통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미래부는 시범사업으로 확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연 수십만 건 과태료 통지서를 받는 대형 렌터카 회사에 우선 적용합니다. 경찰서와 렌터카 회사, 렌트카 회사와 이용자는 샵메일로 통지서를 주고 받게 됩니다. 시범사업이 끝나면 운전면허 발급시 의무적으로 샵메일에 가입하도록 권장할 계획이랍니다.
IBM, 3천명 구조조정
빅블루 IBM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미지역에서만 약 3천여명이 정리해고될 예정입니다. 가장 많은 인원이 정리해고된 곳은 소프트웨어그룹마케팅 부서입니다. 이 부서에서는 약 222명이 정리해고됐다고 합니다. 그 뒤는 시스템 기술 그룹 반도체 연구와 개발 부서입니다. 약 165명이 정리해고됐다고 합니다. IBM은 구조조정 규모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다만 약 10억달러의 예산을 들여 구조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약 6~8천명이 구조조정 될 것으로 예측됐군요. 한국은 이번 구조조정 화살에서 피할 수 있을까요.
[관련기사 : Busines Insider]
CERN, 25PB 규모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인터넷을 처음 탄생한 곳으로 알려진 CERN(유럽입자물리연구소)에서 대규모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한다고 합니다. 연간 약 25페타바이트(PB)를 처리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것도 오픈소스로 말이지요. 이 작업을 랙스페이스가 돕는다고 합니다. 랙스페이스는 오픈 클라우드 프로젝트인 ‘오픈스택’을 활용해 CERN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을 도울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 AllThingsD]
LG유플러스, 유심 공인인증 서비스 선보여
LG유플러스가 LTE스마트폰과 PC에서 안전하게 공인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심 공인인증 시범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LTE 스마트폰에 장착된 유심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뒤 금융거래에에 사용할 수 있게 도울 목적으로 이번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하는군요. 11월까지 한시적으로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